해남군,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농식품 기후변화대응 등 주민체감형 혁신 시책 등으로 높은 평가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
2025년 02월 26일(수) 17:20
해남군청
[뉴스앤저널]해남군이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된 2024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혁신 역량과 성과, 국민 체감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가운데 해남군은 61개 우수기관 중 하나로 이름을 올렸다.

해남군은 다양한 혁신적 정책을 통해 주민들의 실질적인 체감도를 높이며, 그동안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을 바탕으로, 혁신 활동 참여 및 내재화, 현장 중심 소통을 통해 민생문제 해결, 주민 서비스 개선 및 행정 사각지대 해소 등 11개 세부지표 중 8개 세부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주요 성과로는 농식품 기후변화 대응 정책이 주목을 받았다. 해남군은 저탄소 농업 실천과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다양한 주민 참여 사업을 추진하며, 지속 가능한 농업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해남군의 앞서가는 혁신정책은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주민체감형 혁신 시책도 큰 호응을 얻었다. 해남군의 의료취약지‘찾아가는 건강100세 행복버스’운영과 군민친화 친수공간 운영, 화재 피해 가구 지원을 위한 ‘희망하우스’제공 등은 주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사업으로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

특히‘트리플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은 보건, 복지, 돌봄이 통합된 원스톱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고령화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했으며,‘민관 협력 농촌빈집 재생 프로젝트’를 통해 농촌 지역의 유휴 자원을 활용한 마을 활성화 및 인구 유입을 이끌어냈다.

명현관 군수는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군민들과 함께 이룬 성과”라며, “앞으로도 군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해남군의 발전을 위한 혁신적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해남군은 이번 평가를 계기로, 더욱 발전된 해남형 혁신 모델을 구축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을 선도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
이 기사는 뉴스앤저널 홈페이지(newsjournal.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ewsjournal.co.kr/article.php?aid=16435879679
프린트 시간 : 2025년 02월 27일 01:0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