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대상학생 실내악단 창단한다
광주 최초 운영…맞춤형 음악교육 통해 협력·화합 기회 제공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 |
2025년 02월 10일(월) 16:25 |
![]() 광주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대상학생 실내악단 창단한다 |
특수교육대상학생 실내악단은 장애학생들이 음악을 매개로 사회 참여 기회를 넓히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주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만으로 구성된 실내악단이 창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교육청은 지난 12월부터 1월까지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오디션을 거쳐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플루트, 클라리넷, 피아노 등 총 7명의 분야별 단원을 선발했다.
단원들은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35회에 걸쳐 오케스트라 합주 연습과 파트별 연습을 진행한다.
특히 전문강사가 학생의 장애 유형 및 수준별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개인별 취약 부분을 집중 교육하는 개인레슨과 유사한 수준의 학생을 그룹으로 편성해 팀교육을 하는 그룹레슨 등을 통해 아이들이 협력과 화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11월에는 ‘꿈꾸는 문화예술제’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음악선율을 선보인다.
시교육청은 이번 실내악단 창단으로 장애학생들의 음악적 재능을 발굴하고, 문화예술 역량을 키우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 1인 1문화예술교육, 특수교육대상학생 예술 동아리 및 장애·비장애학생 통합 문화 예술 동아리 지원도 함께 실시한다.
이정선 교육감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음악을 통해 사회적 통합을 경험하고 긍정적 자아를 형성하며 세계시민으로 자라나길 기대한다”며 “우리 아이들이 전문 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성 교육 실현에 더욱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 실내악단 창단을 비롯해 영유아 특수교육 지원 강화와 맞춤형 지원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2025 광주특수교육운영계획’을 마련했다.
올해 광주특수교육운영계획은 ‘모두가 존중받는 국가책임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을 목표로 특수교육 지원 체계 강화,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 환경 조성, 개별 맞춤형 특수교육 확대 등을 위한 19개 과제를 추진한다.
초등 늘봄학교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지원체계 확대를 위해 공립 특수학교에 특수학교 늘봄연구사를 배치하고,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교육을 강화한다.
특수학교(급) 유치원 방과후과정 강화를 위해 교실환경 개선, 교재·교구 구입비, 기타 운영, 놀이강사 계약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학급당 학기중 200만원, 방학 중 400만 원의 운영비를 지원한다.
장애학생의 교육 선택권을 확대하고자 유·초·중·고·특수학교에 18개의 특수학급을 신·증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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