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명 여수시장, 26일 국회 방문…내년도 정부예산 확보 총력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국가산업단지 주요 도로개설 등…국회 예결위 심사 대응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
2024년 11월 26일(화) 17:45
정기명 여수시장이 26일 국회를 방문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도걸 위원을 만나 내년도 국고 건의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뉴스앤저널]정기명 여수시장은 2025년도 정부예산 심사 마지막 단계인 국회 예산심사를 앞두고 내년도 역점사업의 국비 증액을 위해 26일 국회를 방문했다.

특히 이번 방문은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에 따라 편성한 2025년도 정부안에 대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의 주요 현안 사업 예산을 반드시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행보다.

이날 정 시장은 예산결산위원회 안도걸·장철민·주철현 위원과 이용선·조계원 국회의원 등을 만나 국비 예산 증액사업에 대해 설명했고, 허영 예결위 간사와 윤준병·정일영 위원에게는 건의자료를 전달하면서 국회 심의 단계에서 국비가 증액·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주요 건의 사업은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국제행사 개최 ▲여수국가산업단지 주요도로(대로3-26) 개설 ▲여수 화태~백야 도로건설공사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디지털기반 자원순환 시범산단 구축사업 등이다.

정부안으로 반영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개최 기반시설 구축 예산 23억 원 반영과 추가로 국회 심의 단계에서 32.4억 원이 증액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또한 정부안에서 반영되지 못한 ‘여수산단 대로3-26 개설’ 사업은 차로 불균형으로 인한 병목현상과 사고 위험 해소를 위해 필요함을 강조했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화태~백야 도로건설공사’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407억 원 증액을 건의하며 국회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2012여수세계박람회 정부선투자금(3,658억) 일시상환’ 세입 예산안에 대해서는 박람회장 활성화를 위한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마스터플랜 용역’에 정부선투자금만큼의 박람회장 재투자 또는 연도별 상환 등 시민들의 염원을 대변했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지속적인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와 지방세수 감소 전망에 따라 지자체 간 경쟁이 격화돼 어려움이 많다”며 “국회에서 정부예산 확정시까지 섬박람회 성공개최와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 육성을 위한 국비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여수시는 국회에서 정부예산이 확정될 때까지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개최, 여수 화태~백야 도로건설공사 등 굵직한 주요 사업들이 정부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구 국회의원, 예결위 위원장·위원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소통하는 등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
이 기사는 뉴스앤저널 홈페이지(newsjournal.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ewsjournal.co.kr/article.php?aid=15392577275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16일 03:3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