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강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회장 취임

2년간 상임회장으로 협의회 총괄...지자체 간 협력 강화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
2024년 11월 01일(금) 18:30
김이강 서구청장,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회장 취임
[뉴스앤저널]김이강 광주광역시 서구청장이 전국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제6기 상임회장에 취임했다. 협의회에는 현재 33개 도시가 참여하고 있으며 김이강 상임회장은 국회‧정부와의 소통을 한층 강화하면서 지속가능한 마을생태계 구축하고, 회원 지자체의 협력 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김이강 상임회장은 “현장 중심의 소통행정으로 마을과 골목이 활기를 되찾고, 주민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핵심 정책이 되는 우리 서구의 마을자치 성공모델을 전국으로 확산시키며 지역발전의 새로운 동력을 마련하겠다”고 취임 각오를 밝혔다.

아울러 “지방자치 30년,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출범 10년을 맞이한 지금, 주민 주권 시대를 열기 위한 지자체 간의 하나된 노력이 필요하다”며 “단 한 사람의 뛰어난 리더십보다 집단지성의 힘과 지혜로 협의회를 이끌며 연대‧상생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서구는 민선8기 들어 18개 동을 거점동과 연계동 협업시스템으로 정비해 현장 중심의 행정력을 강화하고 48시간 이내에 응답하는 구청장 직속 문자폰 ‘바로문자하랑께’ 운영 등을 통해 신속‧정확‧친절한 행정으로 주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 마을마다 고유한 역사와 문화, 정체성을 담은 BI(Brand Identity)를 발굴해 주민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는 등 주민 중심의 마을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그 결과 지방자치 분야의 가장 권위있는 상으로 알려진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지난해 종합대상과 주민자치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 복지보건, 인재육성대상을 휩쓸며 전국 최초로 ‘2년 연속 2관왕’의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
이 기사는 뉴스앤저널 홈페이지(newsjournal.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ewsjournal.co.kr/article.php?aid=15038666524
프린트 시간 : 2024년 11월 14일 14:2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