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2024 하반기 문·수해력 직무 연수' 운영 읽기 및 쓰기 지도 ‧ 초등 수해력 개별화 수업자료 활용 교육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 |
2024년 10월 14일(월) 17:05 |
전남 도내 교사들이 직무(실행)연수에 참여해 ‘읽기따라잡기 수업 패턴’을 주제로 강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 |
지난 9월부터 이어진 이번 교육은 총 25시간의 ‘문해력 지도역량 강화 연수’와 20시간의 ‘기초학력전담교사 수해력 직무 연수’로 나뉘어 각각 운영된다.
이번 연수는 도내 기초학력전담교사들의 초기 문·수해력 지도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기초학력전담교사가 아닌 일반 초등교원의 학습 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 보다 적극적인 기초 학력 지도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1학기보다 적은 2학기의 수업일수를 고려해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학습 지원 대상 학생 지도 시간을 충분히 보장하고, 교사가 스스로 필요한 연수를 자율적으로 선택해 효과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문해력 연수 과정은 교사가 학습지원대상학생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 아이의 눈에서 머무르기 단계 학습 ▲ 읽기 따라잡기 접근법에 기반한 안내된 읽기·쓰기 지도 등으로 이뤄진다.
수해력 연수 과정은 전라남도교육청에서 자체 개발한 2023 초등수해력 개별화 수업자료를 활용해 자릿값, 덧셈과 뺄셈의 관계, 배 개념 이해에 근거한 곱셈 지도 방법 등을 현장에서 실행하며 연구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지도할 때 사용하는 교구와 교재의 활용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며 “연수에서 앞으로 배우는 내용을 현장에서 실행하며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싶다.”고 말했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학습지원대상학생이 가진 어려움은 매우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현장의 교사가 상황에 맞게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며 “교사의 학습지원대상학생 지도 역량을 높이고, 현장의 지도 여건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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