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 여수시 데이터기반행정 및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정

데이터 기반 행정을 통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행정구현으로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임과 동시에 시민들의 공공 데이터 이용을 보장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
2024년 09월 12일(목) 20:25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 여수시 데이터기반행정 및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정
[뉴스앤저널]여수시의회가 정신출 의원이 발의한 '여수시 데이터기반행정 및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을 제240회 임시회에서 가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조례는 시민의 공공 데이터에 대한 이용권을 보장하고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행정을 구현하려는 목적에서 제정됐다.

시는 데이터 기반 행정이 활성화 되도록 관련 업무를 총괄할 ‘데이터책임관’을 지정하고 데이터 기반 행정 및 공공 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시행 계획을 매년 수립해야 한다.

시행 계획에는 △시 기본 목표와 추진 방향 △직전 년도 성과 평가 △해당 연도 데이터기반행정 및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 시행 계획 △관련 예산 운용 및 전문 인력 양성 계획 등의 내용을 담아야 한다.

이 외에 조례를 근거로 △데이터실무협의회 구축 △데이터 활용 기반 구축 △데이터 수집 및 품질 관리 △관련 사무의 위탁 등을 추진할 수 있다.

조례를 발의한 정신출 의원은 “데이터 기반 행정을 통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행정구현으로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임과 동시에 시민들의 공공 데이터 이용을 보장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
이 기사는 뉴스앤저널 홈페이지(newsjournal.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ewsjournal.co.kr/article.php?aid=14455442801
프린트 시간 : 2024년 09월 20일 01:4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