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진군청 |
이번 사업은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와 연계해 지역 내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60대 은퇴자로 구성된 시니어컨설턴트가 활동에 참여한다.
‘우리아이 행복지킴이’는 지난 10일부터 강진군 아동 사업에 대한 현장 확인과 의견 청취, 육아수당 및 출생수당 홍보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2023년 합계출산율 2위에 오름과 동시에 지속적인 출산율 증가를 견인하고 있는 강진군 육아수당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가정에 지원될 수 있도록 실거주 여부 등 수급 요건을 철저히 점검할 계획이다.
육아수당은 2022년 10월부터 시행 중이며,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의 부 또는 모에게 만 7세 미만까지 매월 60만 원(모바일강진사랑상품권)이 지급된다.
강진군은 관내 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가정은 연 1회 이상, 그 외 전입가구 및 가정양육가정은 상시적으로 실거주 확인을 실시하여 부정 수급 사례를 적극적으로 방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아이 행복지킴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종사자와 이용 아동 현황 등을 지속적으로 확인한다.
현재 강진군 내 지역아동센터는 10개소가 운영 중이며, 286명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다.
군은 급식 인원 확인, 종사자 복무사항 등을 점검해 아동복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방침이다.
김은숙 군민행복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아동정책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강진형 아동복지 사업들이 추진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강진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번 ‘우리아이 행복지킴이’ 운영은 2025년 2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며, 강진군 내 아동 친화정책이 보다 실질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