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교실 ‘건강 600’_장암어민복지회관에서 2025년 보건진료소권역 심뇌혈관 예방관리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
‘심뇌혈관질환’이란 심근경색증, 협심증, 심부전 등 심장질환과 뇌출혈, 뇌경색 등 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증 등 선 행질환을 총칭하며 전체 사망원인의 20%를 차지한다.
이번 교육은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주민들이 올바른 건강 정보를 습득하고 실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혈압·혈당 등 기초 검사, ▲생활터 주변 낙상 예방 운동, ▲공예(라탄바구니 만들기), ▲미니 짐볼 운동, ▲금연 및 절주 교육, ▲우울증 예방 교육 등이며, 각 경로당에서 총 6회씩 진행된다.
군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충분히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질환”이라며 “이번 예방 관리 교실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질환을 조기에 예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은 2025년 새롭게 추진되는 ‘건강600’ 사업으로 주민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도록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 제공하고 군민 모두가 누리는 의료 서비스를 제고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팀 news@newsjourn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