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대 생활수칙 포스터 |
‘자기 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은 자신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알고 관리해 건강한 혈관, 즉‘레드서클(Red Circle)'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자는 의미를 담은 전국 합동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은 음주, 흡연, 운동 부족 등 건강 위험 요인이 많은 2040세대를 집중 대상으로 9월 한 달 동안 홍보를 중점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며, 기간 중 보건소 및 보건지소(보건진료소)를 방문하면 혈압・혈당 무료 측정 및 결과상담이 가능하다.
보성군보건소 외에도 녹차골보성향토시장(9. 2.), 벌교오일시장(9. 4.), 보성공설운동장(9. 27. 부터 9. 28.)에서 혈압․혈당을 측정하고 상담받을 수 있는 레드서클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8월 26일부터 보성군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의 예방관리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보성군 보건지소 권역 마을회관을 14개소를 선정해 개소별 주 1회, 총 6회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김학성 보건소장은 “고혈압・당뇨병은 관리하지 않는 경우 뇌졸중・심근경색 등 심각한 질환으로 진행할 수 있어 주기적인 혈압․혈당 측정과 올바른 생활 습관 실천이 중요하다.”라면서 “이번 캠페인 외에도 고혈압・당뇨병 등 심뇌혈관질환을 예방관리 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과 방법을 모색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은 보건복지부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 관리 사업’에 공모 선정돼 지난 7월부터 전문인력(간호사)을 채용해 본격 추진 중이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 관리 사업’은 스마트폰 앱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비대면 건강 관리 사업으로 혈압・혈당 등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행태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보성군 어르신 22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매우 높은 참여도와 만족도를 얻고 있다.